마지막리빙랩 - 진행안내 (2021.20.) 2-5시

관리자
2021-02-20
조회수 192

1. 모빌리티 체험


- 2:00 간단 안내, 시승 - 체험할 모빌리티 각자 선택 (2:20: DRT 탑승예약하기)

- 2:30 DRT 탑승시승

- 2:35-2:50: 1팀 - 신서귀포 이마트 - 스마트허브에서 모빌리티 체험하기

- 2:35-2:50 2팀-  DRT 타고 스마트허브(중문사거리점GS편의점)로 이동 - 모빌리티 체험하기



2. 카페 비블리아로 이동(DRT타고 함께 이동)


3:00-3:30 - 서로 DRT 시승 경험,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경험 이야기

3:40-4:10 - 주제토론 1. (주제는 함께 결정)

4:20-4:50 - 주제토론 2. (주제는 함께 결정)

4:50-5:00 - 참여소감 공유. 마무리. 



  • 1. 퍼스널 모빌리티 운영에 관한 우려점, 개선 방안
    전동킥보드, 전기스쿠터, 트위지, 전기자전거, 수요응답형 버스 등 사용에 관하여 우려되는 점이 있나요? 개선 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2. 퍼스널 모빌리티를 활용한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증대 방안
    전동킥보드, 수요응답형 버스 등을 활용해서, 제주도내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또는 제주도내 이동 편의성을 증대할 방안 - 아이디어 있으세요? 퍼스널 모빌리티를 개인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어떤 시간대에? 모빌리티 임대를 어떤 지역에서 할 수 있으면 좋을까요?


  • 3. 에너지/전기 활용한 마을 편의 개선/취약계층 보호 서비스 아이디어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활용해서 마을 편의를 개선하거나, 취약계층을 보호할 수 있는 서비스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 4. 주유소 공간 활용하여 시민 편의를 개선하는 서비스 아이디어
    제주도내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면 기존의 주유소, LPG 주유소를 폐업하게 되고 사회적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기존 주유소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 편의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 없을까요? 


  • 5. 전기차 충전소 위치 부족 관련 불편점 개선 방안
    전기차를 많이 사용해보셨나요? 전기차 충전소 위치 부족에 관한 불편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불편점 개선 방안을 제안해주세요~  


  • 6. 도민의 전기 거래를 활용한 도민 소득 증대 방안
    현재는 도민이 전기를 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만약에 일시적 규제해소가 적용되어서, 도민이 전기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면, 도민들이 전기 거래에 참여하여 소득을 증대시킬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른 분들이 제안하신 아이디어 보기


1. 퍼스널 모빌리티 운영에 관한 우려점, 개선 방안


모든 처음이 어려운 법이지만, 새로운 퍼스널 모빌리티를 처음 접할때의 낯설음은 엄청 큰듯합니다. 또한 관계자가 없는 곳에서의 대여와 반납의 절차가 모바일을 통해서 이루어지다보니 두려움이 앞서기도 합니다. 이런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거점스마트허브 몇곳에 교육시간표를 배치하여 정기적인 교육을 할수 있다면 그런 낯설음이 있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로 교육센터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지만 그것이 안될경우는 정기적인 야외 오프라인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점 1.이용장소의 모호성 2.모빌리티 관리 어려움 3.사방에 방치되는 모빌리티로 인해 안전사고 우려 4.1000원택시? 정책으로 도내 어르신 등의 계층이 이미 수요응답형 버스와 유사하게 이용있음 개선방안 1.모빌리티 터미널 구축해 관리와 안전사고 방지 2.수요응답형 버스의 수요 계층의 구분을 통해 1000원 택시와 차별성 모색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 쓰러져있고 방치되어 있는 장면을 많이 봤어요. 비바람에 걱정 없는 스테이션들이 곳곳에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도로위에 질주하는 전동킥보드 너무 무서워요 자전거 도로처럼 킥보드 도로 만들면 어떨까요? 자동차 속도 제한처럼 킥보드 속도 제한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렌터카로 인한 제주도는 이미 많은 교통 불편및 사고발생이.일어나고있는데 퍼스널 모빌리티의 불특정다수의 사용에 따른 관리 및 사용자 인식이 걱정이된다 지금도 보도블럭에 널브러져있는걸 보고 사람들에 살짝 비켜서 이동을하고 차량이이동하는 장소에 예상치못하게 있는것을 봤을때 많은 사람이 이용하난 특정장소들은 주변환경의 교통흐름을 깨지않는 주차?보관?충전 장소가 필요한게 아닐까 생각한다.



안전성의 문제, 탄소배출절감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것은 좋으나 지속적으로 문제 되고 있는 전동킥보드, 전기스쿠터의 사고를 먼저 줄이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제주도 만이라도 전동킥보드이용 수칙이라던지 안전교육을 사전에 받도록 하였으면 좋겠네요. 사고가 발생하다보면 위험성 때문이라도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하는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질것입니다.

차세대 및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제주도의 많은 관광객이 입도하고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편리한 것보다는 안전이 우선임을 고려하여 관련 대책과 이용법규들이 서둘러 마련 및 정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2. 퍼스널 모빌리티를 활용한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증대 방안

현재 제주도는 대중교통 개편으로 인하여 대중교통이용이 편해진 동네도 있고, 다소 불편해진 동네도 있습니다. 그렇게 다소 불편해진 동네에 공유 모빌리티를 배치하여 이용자의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 준다면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증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제주도는 중산간마을이 많은 편인데, 중산간마을들은 버스의 배차간격이 다소 큰편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마을 단위로 공유전기차 또는 공유 모빌리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굳이 자기차가 없더라도 생활의 불편함 부분을 해소시켜 줄수 있는 역할을 분명 공유모빌리티가 해줄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이용객의 구분을 먼저 선행(대중교통만 이용-현행대로 이용, 대중교통+모빌리티 이용-프리패스카트 발급이용) 2. 대중교통과 모빌리티 통합으로사용 가능한 프리패스카드 발행 3.제주도민용 상시할인용 4.관광객용 회제한 프리패스카드 발행 5.기대효과-대중교통과 모빌리티 이용객의 편의성 개선, 수요 집중지역에 모빌리티 터미널 구축해서 사방에 흩어져 있는 모빌리티 관리 극대화

우선 위에 수요응답형 버스에 대해 이해하고자 들어가서 확인해보았는데요. 설명을 이해 쉬운 콘텐츠로 만들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읽어도 사실 어떤 서비스인지 잘 모르겠어요. 사용설명에 대한 자세한 영상 등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들어졌으면 좋겠어요.


출퇴근 시간에 버스는 혼잡하고 불편한 경험이 있어요! 전동킥보드 정류장을 다양한 곳에 만들어서 붐비는 출퇴근 시간에 이용하면 편할 것 같아요



아침에 출근길에 보면 우리동네에도 공공 전동킥보드가 세워져 있더라구요. 앱 알림설정을 통해 전날 미리 가까운 곳에 전동킥보드가 있는지 확인하고 예약을 걸어두면, 다음날 아침에는 한번 쯤은 킥보드로 출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수요응답형 버스에서 한층더 발전시켜서 카카오택시처럼, 관광객들이 전기차를 콜해서 운전자가 있는 전기차를 탈수있다면 어떨까요?

시외지역에서 노인들 대상으로 병의원 진료시,등에 이용도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거동불편하신부들도 쉽게 승하차 할수있는 차량이 마련되어야된다고 생각됩니다.

퍼스널 모빌리티를 활용하여 도민 또는 관광객들이 활용 증대성을 높이기 위해 거점별, 지역별로 분산하여 운영한다면 대중교통의 대용으로 활용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며,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 정착 이전까지는 교통량이 집중되는 아침 출근시간과 저녁 퇴근시간에는 도심지역 운영을 제한하는 방안을 고려하여 시행하였으면 합니다.



3. 에너지/전기 활용한 마을 편의 개선/취약계층 보호 서비스 아이디어


일단 신재생에너지의 구분이 필요함 1.생산 전기를 판매해서 그 수익을 가지고 지원할 것인가 2.에너지프리의 개념으로 가구의 에너지 독립을 지원할 것인가 3.유지보수비는 적정한가

전기 판매 수익을 마을 편의개선을 위한 자금 지원


제주 120 콜센터에서 민원을 접수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네 어르신들이 편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수요응답형 콜센터를 운영하면 어떨까요?



신재생에너지 안마의자 개발해주세용~~

취약계층에게 전기사용이 가능한 제품(겨울 전열난방기 종류-전기장판, 라디에이터, 온풍기/ 여름 에어컨)을 제공해주고,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활용해서 전기료를 절감해줍니다.



4. 주유소 공간 활용하여 시민 편의를 개선하는 서비스 아이디어


1.초고속충전망 확충전환 2.모빌리티 터미널 구축 3.모빌리티 관광안내소 설치 4.편의용품 판매 5.단시간 체류형 체험공간 제공 6.캡슐텔과 같은 미니숙박시설 운영

1. 퍼스널 모빌리티 정거장, 정류장 등 스테이션으로 활용 2. 주유소는 아무래도 차량 소통량이 많은 곳에 위치해 있으므로, 제주에는 없는 고속도로 휴게소 간이버전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휴식, 식사 등도 가능한)


무인카페로 이용 하면 어떨까요? 마을 예술인들이 여는 전시회도 좋을 것 같아요

공유 모빌리티 대여소/충전소/수리점으로 운영하면 좋겠다. 드론과도 연계한다면 어떨까? 공항에 있는 VR체험존처럼 다양한 미래기술들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운영하면 좋을 것 같다.





제주에는 많은 유류 주유소들이 운영중에 있고, 이들의 유류주유소는 대부분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사용 정착을 위하여 전기차 충전소 개선시켜 나가야 하고, 잉여 주유소 부지는 국가 또는 자치도에서 매입하여 취약층을 위한 행복주택 보급 확대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전기차 충전위치 부족 관련 불편점 개선 방안


"1. 개인용 충전시설 확충지원 

2.개인주택 주차장 지원 사업과 연계 개인 주차장에 수익형 충전기설치"

전기차 사용이 적어서 넘어갈게요~

전기차 충전소가 많은 줄 알았더니 충전기? 종류가 달라서 되는 곳이 있고 안괴는 곳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통합해서 오느 충전기에서나 카드로 결재할 수 있도록 하면 안되나요?

구좌읍 세화리 에서 충전하려면 구좌읍사무소나 해녀박물관을 가야합니다 마을 중심에 공용주차장에 설치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전기차 충전기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앱이 있긴하지만 정확히 몇 대인지 어느 기종이 적용 되고 적용 되지 않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았고, 최신 정보가 바로바로 반영되지 않는 것 같았다. 제주도 차원에서 공식 어플을 만들어 정말 활용하기 좋은 전기차 충전소 정보를 모은다면 좋을 것 같다.

고장에 대한 느린응대 제공업체마다 다른 금액 느린충전 유선 호스의 사용에 대한 불편 많은곳은 너무많고(예 이마트 등)적은 곳은 너무 적어서(예 공공기관 공공 관광지?) 충전난민이 발생한다 개인의 전기충전기기를 일정 보조금을 받고 설치를 하고 사용을 했으니 앞으로의 추가 설치 시 사회적 환원에 대한 동의를 받거나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각 가정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 중 전기를 협의 하에 사용할수있었으면 좋겠다

전기차는 증가했는데 충전장소는 많아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충전을 해놓고 자리를 이탈해버리면 다음 사람이 충전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서, 완충되면 문자 서비스를 준다던지, 완충 후 10분 이내 차량 이동을 못박아주면 좋겠어요!



6. 도민의 전기 거래를 활용한 도민 소득 증대 방안


1.큰 수익이 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2.대규모 자본에 의한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다. 3.먼저 각 가정에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먼저 선행하자 4.그래도 전기가 남는다면 각 지역별로 지역 전기저장소에 모아서 판매하고 수익을 배분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판매가 어렵다면 기부를 통해 전기를 기부 받고 기부단체나 공공기관에서 기부 받은 전기를 무료 혹은 저렴하게 나눠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태양열 설치한 가구 중 잉여 전기를 한전에 거꾸로 팔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주에 살때 태양열이 설치된 집들은 그렇게 한다고 들었습니다

가정집에 전기발전기 설치 지원금을 해주면 좋을 것 같앙ㅛ

집 외부에 위치한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지나가는 사람들이 휴대폰 등을 충전할 수 있도록 약간의 비용을 받는 비즈니스가 가능하지 않을까?


도민이 전기거래를 할수있다면? 동네 곳곳에 설치된 자판기처럼 전기자판기를 통해 가까운곳에서 전동킥보드 충전을 한다. 수익도 발생하고, 민간에서 참여를 하면 신재생 에너지 수요가 높아질 수 있을것 같아요!



기타


1.리장선거에 제주도가 적극 관여해서 돈 선거가 아닌 역량있는 리장이 선출될 수 있어야 한다. 2.제주 관광인프라 투자 3.제주가 남쪽 끝 섬이 아니라 한중일 삼국을 잇고 동남아시아로 진출하는 무역거점 지역으로 탈바꿈 해야한다. 4.제주생산 농산물의 물류비를 줄이기 위해 제주화물선(페리)을 띄워야 한다.

리빙랩 참여를 적극적으로 하지 못해 늘 미안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운영팀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제2공항 절대 반대 입니다!

탄소배출 쓰레기 재활용 방법에 다양한 프로젝트가 생기면 좋을 것 같아요!



가만히 있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아무것도 변화되지 않는것 처럼, 지금 우리의 자리에서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착한일을 하나씩 해보는 거에요. 칭찬스티커는 스스로 붙여주고!



향후 탄소배출과 관련하여 각종 규제들이 강화될 것이 예상되는 바, 친환경 에너지 사용 활성화에 대비하여 사전 주민홍보 및 교육과 이와관련하여 일자리 창출 방안을 적극 모색하여 시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0 0

Tel. 064-901-8003 | Fax. 0303-3442-2443 | support@jejusquare.com
Addr.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남성로 159. 201호  ㅣ 사업자번호: 502-86-40671

© 2020 제주스마트시티채린지리빙랩 . All Rights Reserved.

호스팅 by 아임웹